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명동맛집:남포면옥에서 평양냉면 한그릇

by 밋쉐르 2020. 11. 7.
728x90

주말엔 어디 나가서 쇼핑이라도 하고 싶은 때가 있지요. 글쓴이는 명동으로 종종 쇼핑을 하러 가는데요. 

아이쇼핑이라고 하더라도 새로운 액세서리들, 다양한 옷들을 볼 수 있어서 방문하곤 합니다. 명동에 가면 또 미쉐린 가이드에 손꼽히는 먹거리 장소들도 있으니 한 번쯤 들러봐도 좋아요. 

 

오늘은 2017년부터 미쉐린 가이드 빕 구르망(Big Gourmand)에 수년 연속 선정된 집이자, 수요 미식회, 생생정보통, 생방송 아침이 좋다, 모닝와이드, 굿모닝 대한민국 등 수많은 방송을 탔었던 서울의 맛집 '남포면옥'입니다. 참고로 빕 구르망은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의미하는 것으로, 미쉐린 가이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미식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스타 레스토랑과 함께 매년 빕 구르망 명단도 발표하고 있다고 하네요!  

미쉐린 가이드 2020의 안내 글로는, "평양식 냉면, 어복쟁반, 전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남포면옥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오랜 세월에 걸쳐 대중적인 사랑을 받아왔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게에서 직접 소개하는 업소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40년 전통의 냉면전문점으로 식당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2열 횡대의 동치미 항아리가 업소의 자랑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동치미 맛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매일 동치미를 담가 날짜 별로 저장하고 있다는데요. 매운맛이 도는 싱싱한 무만을 골라 소금에 굴려 무친 후 파, 마늘, 생강, 배 등으로 맛을 낸 동치미는 3일간 익힌 후 사용합니다."

남포면옥에서 처음 찬거리로 나오는 반찬들 중, 유독 동치미가 더 맛있게 느껴진 이유가 있었네요. 

 

가게 전경을 보면, 역시 미쉐린 가이드를 덧붙여 홍보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남포면옥 간판과 플래카드가 여러 개 붙여져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구관과 신관으로 되어있었는데 구관은 옛 기와집 건물로 역사와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가게의 풍경이었는데, 글쓴이는 신관만 운영하는 때에 방문했기 때문에 사진의 모습의 신관에 들어갔습니다. 

사실 신관에 안에 들어가더라도, 내부는 옛날 기와집 안에 들어온 것만 같은 옛스런 인테리어로 손님을 맞이합니다. 

"손님은 왕이다"라는 문구도 보였고요. 저곳에서 계산을 해주시는데, 인사도 정말 힘차게 해 주십니다. 저곳엔 수요 미식회,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된 내용 등 보도된 내용들도 걸려있는데요. 을지로의 골목에서 45년째 운영 중이라는 역사가 묻어나는 내용들이 걸려있습니다. 

 

글쓴이는 비빔냉면을 좋아하므로, 평양냉면집에 와서 비빔냉면을 주문해보았습니다. (가격은 13,000원입니다.) 삶은 계란, 무, 오이, 배, 한우로 된 수육으로 고명이 되어있어요. 참고로 한우로 어복쟁반을 하는 집이다 보니 한우로만 고기를 내온다고 하네요. 

 

같이 간 동행분은 물냉면을 주문했어요. (가격은 13,000원입니다.) 저도 한번 먹어봤는데요. 정말 전형적인 평양냉면 특징 그대로, 매우 깔끔한 느낌이었어요.... (사실 이 부분은 좀 맛 자체가 전혀 강하지 않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평양냉면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육수 맛이 강하지 않은 걸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추천합니다. 하지만 글쓴이는 맛이 강한 걸 좋아하기 때문에, 조금은 심심한 맛이었어요. 

 

마지막으로 함께 주문했던 쟁반 만두입니다. (가격은 9,000원입니다.) 왕만두가 아니고 작은 만두로 12개가 나오는데요. 글쓴이가 좋아하는 스타일은 아니었어요. 저는 만두피가 얇고 속이 많이 들어있는데, 김치가 함께 많이 들은 만두를 좋아하거든요. 남포면옥의 쟁반 만두는 두부와 고기로 만들어주었는데, 두부 맛이 더 많이 느껴지는 만두였어요. 간장에 파를 많이 넣어주는 것은 좋았습니다. 

 

사실 평양냉면을 많이 좋아하는 편은 아니라, 평양냉면을 먹게 되면 항상 유명한 집을 우선으로 찾아가 먹는데요. 여태까지 먹었던 평양냉면에 비해서 가장 육수 맛이 약한 편이었습니다. 평양냉면 초심자에겐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가진 집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혹시 평양냉면을 드시는 분, 물냉면을 추구하는 분이시라면 이 점 참고하여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수육으로 유명한 집이라고 하는데, 언젠가 수육을 한번 먹어 보고 싶네요. 덧붙여 말하자면, 동치미도 매우 맛있었어요. 

 

https://place.map.kakao.com/21232315

 

남포면옥

서울 중구 을지로3길 24 (다동 121-4)

place.map.kakao.com

세줄 요약:

1. 미쉐린 가이드에 매해 소개되는 유명 맛집 '남포면옥'을 방문했습니다. 

2. 평양냉면 전문으로 알고 주문했지만 초심자에겐 난해한 물냉면이었어요. 

3. 비빔냉면은 맛있었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싼 것 같아요. 

댓글